본문 바로가기
건강

염증수치가 높으면 정상범위 낮추는 방법

by 3-gonnis 2024. 3. 7.

염증수치가 높으면 어떤 병들이 생길 수 있을까요? 아시다시피 염증수치가 높아지면 몸속에 피의 흐름을 어렵게 만들어요.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심장병, 당뇨병, 관절염과 같은 혈액 혹은 염증과 관련된 심각한 병을 초래할 수 있어요. 그럼 어떻게 염증수치를 낮춰야 할까요? 운동과 식단조절? 너무 애매하고 힘들지 않을까요? 조금 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방법들을 알아보세요.

 

 

염증수치 정상범위

염증수치가 높으면 정상범위 낮추는 방법

먼저 염증수치 정상 범위부터 알아볼까요? 염증 수치 정상범위는 CRP(C-반응성 단백질): 0.5mg/dL 이하 / ESR(적혈구 침강속도): 남자는 0-10mm/h, 여자는 0-20mm/h를 말해요.

 

 

말이 어렵네요. 간단히 말하면 CRP는 내 피 안에 단백질의 정도를 말하고 ESR은 피 안의 적혈구가 얼마나 빨리 가라앉는지를 검사하는 이름이에요. 단순히 염증수치를 측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 하나구나 이렇게 생각하시면 돼요.

 

다행히도 염증 수치가 정상범위를 벗어나도 심각한 질병을 바로 초래하는 건 아니에요. 하지만 염증수치가 높으면 질병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정상범위를 낮추는 방법들을 알아보고 실행에 옮기는 걸 추천드려요.

 

염증수치가 높아지는 원인들

이제 염증수치 정상범위에 대해 알아봤으니 원인들을 알아볼까요? 이런 원인들만 줄이더라도 운동과 식단조절과 같은 힘든 일상들을 줄일 수 있을 거예요.

 

1 감염

염증수치가 높으면 정상범위 낮추는 방법

염증수치를 높이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감염을 통해서예요. 다시 말해 내 몸속에 세균 혹은 바이러스와 같은 물질들이 침범하여 몸에 염증수치를 높이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항생제와 같은 의료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면 며칠 안에 가라앉아요. 하지만 고열이 계속되고 염증수치가 높으면 큰 병원에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 가능한 빠르게 회복하는 것이 중요해요.

 

2 스트레스

염증수치가 높으면 정상범위 낮추는 방법

요즘 같은 사회에서 스트레스를 피하기는 사실 힘들겠죠? 그래도 꾸준히 마음을 다스리려고 노력하고 적절한 명상 등을 통해 마음을 진정시켜 주는 게 좋아요.

 

그리고 회사원이나 학생들은 점심시간등을 이용해 가볍게 계단 걷기 혹은 스트레칭등을 해주면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좋아요.

 

3 흡연 및 음주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흡연과 음주를 하시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하지만 이렇게 스트레스를 풀려고 한 행동들이 건강을 해치게 하여 더 큰 스트레스를 일으킨다면 어떠실까요?

 

염증수치가 높으면 힘들겠지만 되도록이면 줄이는 게 좋지 않을까요?

 

염증수치 낮추는 방법

이제 염증수치를 낮추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볼게요. 딱 3가지만 적절하게 해도 염증수치를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되니 편하게 읽어봐 주세요.

 

1 충분한 수면

염증수치가 높으면 정상범위 낮추는 방법

잠을 많이 자주 세요. '잠이 보약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잠은 하루동안의 신체 피로를 풀어주고 지친 뇌에 에너지를 보충해 준다는 사실 TV에서 많이 보셨을 거예요.

 

신체 피로를 풀어준다는 뜻은 단순히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있지만 우리도 모르게 몸속에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도 하고 있어요.

 

2 하루 30분 걷기

염증수치가높으면 정상 범위 낮추는방법염증수치가높으면 정상 범위 낮추는방법염증수치가높으면 정상 범위 낮추는방법

설이나 추석 때 조금만 과식해도 몸이 무겁고 배가 나오는 느낌 아시죠? 비만은 모든 병의 근원인 거 아실 거예요. 하루에 30분씩 조금만 빨리 걷기를 하는 것만으로도 지금의 몸상태를 유지하고 염증수치를 줄여줄 수 있어요.

 

3 약물 치료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은 약물치료가 있어요. 하지만 부작용도 있을 수 있으니 꼭 의사와 상담을 진행하고 적절한 약물을 처방받아 복용해 주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보시는 게 좋겠죠? 국가에서 진행하는 종합검진은 꼭 받으시고 만약 염증수치가 높으면 검사를 꾸준히 받아보세요.

 

염증수치가높으면 정상 범위 낮추는방법

혈액검사와 같은 간단한 검사는 비용동 저렴하고 많은 질병을 쉽게 알아볼 수 있으니 6개월에 한 번은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염증수치 검사와 정상범위

염증은 부상, 감염 또는 기타 유형의 손상에 대한 신체 면역 체계의 정상적이고 필요한 반응입니다. 그러나 만성적이거나 과도한 염증은 조직 손상으로 이어져 다양한 질병의 발병에 기여할 수

3.gonni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