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응급처치

까진 상처 치료하는 법

by 3-gonnis 2023. 5. 15.

 

구기종목과 같은 격렬한 운동이나 빠른 속도로 달리는 킥보드를 타다 다치게 되면 일반적으로 찰과상이 일반적인 상처가 됩니다. 비교적 큰 상처는 아니지만 피부가 따갑고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감염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간단히 세척과 소독 그리고 간단 응급치료로 큰 도움을 가질 수 있는 찰과상 치료의 올바른 치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처난 부위 상태 확인과 세척

까진 상처 치료하는 법

1. 상태 확인하기

먼저 다친 부위의 상처를 확인합니다. 자주 다치는 무릎이나 팔꿈치등을 확인하기 구부렸다 폈다 하면서 관절이나 뼈의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까진 부위의 피부가 깊이 파이거나 정강이와 같이 얇은 피부가 있는 부위는 뼈가 보이는지도 확인하여야 합니다. 스스로 느끼기에 이런 문제가 있다면 빨리 병원으로 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2. 세척하기

상처가 난 부위와 치료를 위해 손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그 이유는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세척할 때는 비누를 이용하여 손끝과 마디 사이 그리고 손톱까지 깨끗하게 씻도록 합니다. 또한 감염이 걱정이 된다면 살균된 장갑을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상처가 난 부위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흐르는 물을 이용하여 다친 부위엘 물을 흘려주고 만약 넘어지면서 상처에 흙과 같은 이물질이 묻어 있다면 함께 제거합니다. 또한 비누가 주위에 있다면 거품을 이용해 상처부위를 씻어주고 물로 닦아줍니다.

 

까진 상처 치료하는 법

3. 지혈하기

지혈을 위해 깨끗한 천이나 거즈등을 이용해 상처가 난 부위를 피가 멈출수 있도록 눌러줍니다. 5분에서 10분 정도면 출혈이 멎을 수 있습니다. 만약 출혈이 심해 천이나 거즈가 젖었다면 새로운 걸로 교체하여 진행합니다. 10분 이상 출혈이 멈추지 않는 경우에는 피부 안쪽의 혈관이 찢어져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빨리 병원으로 이동하여 봉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소독과 치료

1. 잔해물 제거와 소독하기

상처난 부위를 간단히 세척하고 지혈한 후 집에 돌아온 후 치료를 위해 다시 한번 깨끗하게 까진 상처의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소독된 핀셋이나 연봉과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제거하면 좋습니다. 그 후 깨끗한 물로 씻어 주고 살균제를 도포하여 소독합니다. 소독이 되면 깨끗한 거즈나 천으로 가볍게 상처부위를 두드려 건조합니다.

 

2. 습윤밴드 이용과 연고 바르기

약국에서 판매하는 항생 연고를 준비하여 소독한 부위에 발라줍니다. 바시트라신이나 폴리믹신등과 같은 항생 성분이 있는 걸 선택하여 바르고 약사의 설명이나 사용 설명서에 있는 방법을 읽어 올바른 사용 횟수에 맞추어 이용합니다. 만약 알레르기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미리 약사에게 말하고 만약 부작용이 느껴진다면 세척 후 다른 성분의 약을 이용합니다.

 

또한 요즘에는 습윤밴드가 많이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습윤밴드는 상처 부위의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딱지가 생기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시 말해 상처가 회복되면서 갈색의 딱지가 생기게 되는데 딱지는 상처의 감염을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상처에서 재생되는 세포의 성장을 방해하고 가려움과 흉터를 남길 때도 있습니다.

 

반응형

 

그래서 상처를 깨끗이 치료하고 딱지가 발생하는 걸 막아주기 위해 습윤 드레싱을 상처부위에 붙여 촉촉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연고와 습윤밴드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처부위에 연고가 충분히 흡수되어 건조한 생태에서 부착하여야 합니다.

 

3. 상처 부위 보호하기

까진 상처 부위를 깨끗한 천이나 거즈 혹은 겔 타입의 습윤밴드 제품 등을 이용하여 가려줍니다. 이는 2차 감염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옷을 입었을 때 천에 쓸림과 같은 통증을 예방하고 상처 난 부위를 덧나지 않게 도와줍니다.

 

3. 상처 관리

1. 드레싱의 정기적 교체드레싱

처음에는 정기적으로, 적어도 하루에 한 번 또는 젖거나 더러워지면 더 자주 교체합니다. 또한 드레싱을 교체할 때마다 항생 연고를 발라 감염을 예방해 줍니다. 그리고 습윤밴드를 이용한다면 교환 주기는 2~3일에 한 번씩 갈아주도록 합니다.

 

습윤밴드 역시 만약 상처에서 진물이 많이 나와 밴드 밖으로 흘러나온다면 그 즉시 교체하고 진물을 흡수하는 흰색이 많이 드러나도 교체를 진행합니다. 또한 드레싱 된 상처를 건조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특히 상처가 깊거나 꿰맨 경우에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2. 감염 징후 확인하기

상처부위가 붓거나 가려움증이 발생하고 고름과 같은 감염 징후를 확인합니다. 만약 고열이 생기거나 붉은 반점과 같은 몸의 이상 징후가 발견되다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찰과상의 알맞은 치료 순서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3.05.12 - [건강] - 무릎 통증 원인 염증 염좌 치료

 

무릎 통증 원인 염증 염좌 치료

무릎 통증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염증과 염좌도 그중 하나입니다. 대게 무릎 통증의 원인은 심한 운동이나 근육이 부족하여 미끄러지는 사고와 같이 갑작스러운 행동에 따른

3.gonnis.com

2023.05.01 - [건강] - 입안에 하얀 구강 염증 종류와 치료 방법

 

2023.05.03 - [건강] - 등 허리 통증 염좌 염증 증상과 치료법

 

 

댓글